HTTP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(test,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 등등 전송 가능)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사용
- JSON, XML(API)
-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HTTP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트 리스), 비연결성
- HTTP메시지
- 단순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,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-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분리되어서 양쪽이 각각 발전하기 좋다.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- stateful vs stateless차이
- stateful: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하는 것.
-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(다른 점원으로 바뀔때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한다.)
- stateless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 ->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어서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- 스케일 아웃 (수평 확장 유리)
- 스테이트리스를 기억하자
-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 하는 업무
- 동시간에 맞춰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(명절 ktx예약, 선착순 등등)
- 스테이트리스한 방식으로 설계를 해야함.
- 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예) 로그인
- 로그인 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 사용
- 단점: 데이터를 많이 보내야한다.
비 연결성
- 서버는 연결을 유지하지 않아서 최소한의 자원 유지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.
- 단점
- TCP/IP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등 수많은 자원이 다운로드됨.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 사용
HTTP 메시지
start-line 시작라인 |
header 헤더 |
empty line 공백 라인 |
message body |
http 메시지 구조
시작라인 (요청메시지)
start-line = request-line /status-line
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SRLF(엔터)
요청메시지 - http 메시지
종류: GET,POST, PUT, DELETE
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내역 처리
요청 대상
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절대경로란 /로 시작하는 경로
시작라인 - 응답메시지
start- line = request-line /status-line
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son-phrase CRLF
HTTP 상태코드: 요청의 성공, 실패를 나타냄
200:성공
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500: 서버 내부 오류
http 헤더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ex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클라이언트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관리정보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http 메시지 바디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가능
http 정리
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Http/1.1 기준으로 학습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상태 프로토콜(스테이트리스)
http 메시지
단순함, 확장가능
지금은 http의 시대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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